진도군, 지자체 정부혁신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 선정

진도
진도군, 지자체 정부혁신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 선정
진도대파버거, 스마트마을방송체계, 소아청소년과 개설 등…다양한 행정혁신
  • 입력 : 2024. 02.27(화) 15:18
  • 안애영 기자
▲진도군청
[광주전남뉴스/안애영 기자] 진도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 정부형신평가는 혁신역량과 혁신성과, 국민체감 등 3개 항목, 10개 지표를 대상으로 평가하고 우수‧보통‧미흡 등 총 3등급으로 나눠 결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진도군은 행정안전부의 혁신평가 실시 이래 처음으로 82개의 군 단위 중 최종 9위를 달성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결과다.

특히 ▲민관협력 활성화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이용자 중심 공공서비스 개선 등 군정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요 사례로는 맥도날드와의 협업으로 진도대파버거를 출시해 진도대파 판로를 확대하며 민관협력 활성화를 이끌었다.

진도대파버거를 통한 민관협력 활성화로 진도군은 지난 ‘2023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진도군의 각종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이동통신 운영체제인 ‘진도군 공공앱’과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마을방송 청취가 가능한 ‘스마트마을방송’ 체계를 구축해 정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정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소아청소년과 신설과 우리마을 전담주치의제, 찾아가는 물리치료센터 운영은 거동이 불편한 노년층과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오지‧낙도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과 의료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군민이 주인! 살기좋은 진도를 만들고 군민 모두가 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정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애영 기자 aayeg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