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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북구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북구청 2층 상황실에서 ▲북구청(구청장 문인) ▲북부경찰서(서장 김용관) ▲대한법률구조공단 광주지부(지부장 이동렬) ▲정부광주청사 공무원 마음건강센터(센터장 김희숙) 기관 대표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악성 민원 원스톱 대응 업무 협약’이 체결된다.
이번 협약은 민원 공무원 보호 강화 대책 일환으로 유관기관과 악성 민원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김포시 민원 공무원 사망사건(지난 3월 도로 보수 공사 후 온라인상 괴롭힘과 다량의 민원전화로 사망 피해)과 같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로 발생하는 민원 담당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신속한 초등 대응 체계 구축 ▲민원인 위법행위 법적 대응 강화 ▲민원 공무원 회복 지원 확대 등에 대해 4개 협약 체결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것이다.
기관별 주요 역할로는 북구의 총괄 지원 아래 ‘북부경찰서’가 ‘현장 초동 대응’을 강화하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는 ‘법적 대응 방안’을 자문하며 ‘정부광주청사 공무원 마음건강센터’는 민원 공무원 심리상담을 통한 ‘심신 치유’를 담당한다.
특히 북구는 악성 민원 발생 시 직원에게 휴식 시간 보장과 의료비를 지원하고 내년에는 동 행정복지센터에 안전요원 배치를 확대하여 민원 담당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할 계획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사회에 민원 공무원을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고 선량한 민원인이 업무처리 지연 등의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제도를 보완하는 등 주민과 공무원이 서로 존중받는 민원 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기성 기자 hhs515100@naver.com